메뉴

전체기사

전체기사

전체

오피니언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교육

스포츠

생활

지역

구인/구직

인사

경콘진, ‘인공지능(AI) 활용 게임 제작 매뉴얼’ 배포...중소게임사 미래기술 활용에 도움
○ 2023 미래 게임기술 실증지원 사업의 결과물 공개
- 지원기업 스카이워크社, 인공지능을 활용한 2D모바일 게임 콘텐츠 제작 매뉴얼 배포 및 인공지능 기술 적용된 모바일 게임 24년 상반기 출시
○ 전문가 자문 통해 24년 미래기술 게임산업 육성에도 박차 가할 것
김정아 기자   |   2023.12.01 [06:33]



[골든타임즈=김정아 기자]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탁용석, 이하 경콘진)은 2023년 미래 게임기술 실증지원 사업의 결과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2D 모바일 게임 콘텐츠 제작 매뉴얼’을 11월 30일 경기글로벌게임센터 누리집을 통해 배포한다.


미래 게임기술 실증지원 사업은 도내 중소 게임사의 미래기술 활용을 지원해서 기업의 게임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산업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올해 시범 추진한 사업이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게임 콘텐츠 제작’ 과제를 수행한 ‘스카이워크’사는 게임 스토리 및 그래픽 제작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했고, 비플레이어 캐릭터(NPC)의 대화에서 유저가 인공지능 적용 여부를 실제로 체감할 수 있도록 게임을 제작했다. 개발한 게임은 오픈 베타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정식 버전은 24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게임개발에 활용한 노하우를 매뉴얼로 제작했다.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모델인 스테이블디퓨전(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게임 리소스 제작 과정과 자연 언어 처리 모델인 버트(BERT)를 활용한 인게임 AI NPC 만들기에 대한 내용이 75쪽 분량 보고서에 담겨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2D 모바일 게임 콘텐츠 제작 매뉴얼’은 경기글로벌게임센터 누리집(www.gnext.or.kr) 내 센터소식 게시판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한편, 지난 22일 이번 사업의 결과평가에 이어 진행된 ‘24년 미래기술 게임산업 육성 정책 수립을 위한 자문회의’에는 도 디지털혁신과 등 공공기관과 게임사 대표, 교수 등 자문위원 6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XR 게임 및 플랫폼 개발, 게임 전문 펀드 조성 등의 제안이 오고 갔다.


김상진 경콘진 미래산업본부장은 “이번 매뉴얼 배포를 통해 중소 게임사들이 게임 콘텐츠 개발에 인공지능을 활발히 이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며, “빠른 산업 변화에 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국내 게임 수출 규모는 86억 7천만 달러(한화 9조 9천억 원, 2021년 기준)로 콘텐츠 수출액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주요 수출품목인 이차전지(86억 7천만 달러)와 유사한 수치다. 경기도는 특히 국내 게임 산업 매출액의 47%(9조 8천억 원)를 차지하는 게임 산업의 중심지로 종사자 수(2만 9천 명, 전국의 35.6%), 사업체 수(2,764개, 전국의 25%) 모두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실시간 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골든타임즈. All rights reserved.